언제 어디서나 클립스튜디오!

2,273

libamiew

libamiew

1. 태블릿에 맞는 최적의 세팅

어느 곳에서나 그림을 그릴수 있는 환경을 셋팅하고,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획기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 갤럭시탭S7+을 가지고 튜토리얼을 진행하겠습니다

1. 먼저, 태블릿 버전 초기세팅을 살펴봅시다.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초기 셋팅은 이런 모습입니다.

그림을 그릴 캔버스의 공간 확보를 위해 기본적으로 모든 팝업메뉴가 닫힌 상태입니다.

오른 손에는 펜을 쥐고 왼편에는 손가락으로 터치패널을 조작해

도구나 메뉴 설정 등을 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2. PC버전에서 쓰던 설정을 태블릿에 복원하기.

 

PC에 설정된 브러쉬나, 단축키, 워크스페이스 등을 태블릿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태블릿에서도 익숙한 환경으로 그대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

 

먼저 PC에서 내가 사용하고있는 세팅을 클라우드 서버에 백업을 해야합니다.

클립스튜디오에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름모양 아이콘을 눌러 클라우드 메뉴로 들어갑니다.

세번째 위치한 버튼,

"애플리케이션 설정의 백업을 지금 바로 실행하기"를 누르면 백업이 진행이됩니다.

백업이 완료되었다면, 태블릿에서 설정을 불러와 봅시다.

PC와 마찬가지로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클라우드 메뉴로 들어간 후,

두번째있는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복원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내가 백업한 설정 리스트가 나옵니다.

해당하는 목록의 복원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끝입니다.

3.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춘 워크스페이스 배치 추천

 

PC버전과 동일하게 메뉴를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어, 팔레트 등 여러가지를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맞춰 사용해 보세요!

※참고로 PC버전처럼 레이아웃을 바꾸고 싶을 때는 이렇게 설정하면 됩니다.

 

환경 설정→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레이아웃에 있는 체크 박스를 체크 해제하세요

마지막으로, 제가 사용하는 워크스페이스를 소개해드립니다.

저는 PC버전 레이아웃을 베이스로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좋게 몇가지 팝업들을 배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태블릿 레이아웃 기본설정에서는 보이지 않는 색상표를 띄워 놓았습니다. 아무래도 색이 직관적으로 보일때 색 선택이 더욱 쉽게 느껴지겠지요? 물론 화면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숨김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이용중에 있습니다. 색 선택이 끝나면 숨겼다 다시 꺼내서 사용하고. 이렇게만 해주어도 그릴수 있는 캔버스가 많이 넓어집니다. 큰 모니터에서 공간이 넓어지는 컴퓨터와는 다르게 한정된 공간 안에서 모든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원치않는 것들이 눌리기 쉽기 때문에 쓰지 않을 때에는 닫아놓고 쓰는 편입니다.

 

두번째로 가장 신경써서 배치한 것은 브러시 크기 팝업입니다! 판타블렛을 사용하다가 액정 타블렛으로 넘어가신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브러시 크기 조절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매번 크기를 조정해주는 것이 저에게는 엄청 스트레스 였어요. 특히 평소 조그링 보다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브러시 크기 조절을 하던 편이였기 때문에, 단축키나 핫키로 지정할수 없는 환경에서 브러시 크기 조절은 거의 지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브러시 팝업을 설정해놓으면 스윽-스윽- 간단한 터치로 브러시 사이즈를 쉽고 빠르게 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바로 옆에 툴 선택 팝업을 통해 툴 전환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배치 했습니다.

 

** 태블릿에 다운받은 워크스페이스를 적용하는 방법

먼저, 아무 캔버스도 열리지 않은 기본 클립스튜디오 창만 열어두세요.

소재탭을 눌러 다운로드한 소재 리스트를 엽니다.

그대로 워크스페이스에 드래그 앤 드롭해 적용시킵니다.

1.2 기타 설정해두면 좋은 팁들!

1. (●'◡'●) 손을 화면에 대고 그리는 법:

 

처음 태블릿 초기 설정으로 화면에 손을 대고 그림을 그리게 되면, 화면에 닿은 손이 브러쉬로 인식되어 캔버스에 원치않은 선이 그어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엔 왼편 위쪽 손가락모양이 그려진 아이콘을 눌러만 주시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손가락과 펜에서 다른 도구를 사용" 버튼을 누르면 환경설정-터치 제스처 창이 뜨게됩니다. 여기에서 별도의 터치 제스처 기능을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펜 필압 설정하는 방법 (❁´◡`❁)

필압은 그림을 그릴때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필압 설정은 클립스튜디오아이콘을 눌러 필압 검지 레벨 조절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조정]을 선택하면 캔버스에 선을 그려 조정할 수 있습니다.조정 후 [조정 결과 확인]을 클릭합니다.더 딱딱하게, 더 부드럽게 조정하여 원하는 필압을 설정해보세요!

2. 모바일 버전 클립스튜디오 활용하기

pc에서 작업하던 작품을 자신의 모바일에서 작업할 수있게 클라우드에서 동기화 작업을 해서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공식 팁을 참고하세요!

 

태블릿에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PC에서 작업을 하던 도중 외출을 할일이 있거나, 잠시 쉬면서 소파에앉아 그림을 그리고 싶다거나 또는 야외에서 드로잉을 하는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배경에 맞는 인물을 그리는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외출을 하여 길을 걸을때 마음에 드는 건물이나 풍경이 있다면

태블릿으로 바로 사진을 찍어 그림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거기에 더하여 포즈 스캐너라는 기능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포즈 스캐너는 원하는 포즈를 구현하는데도 물론 좋습니다만,

특히 제가 그리고 싶은 구도에 위치한 인물을 참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마음에 드는 배경사진을 깔고,

포즈 스캐너로 인물 모델을 가져와 배치합니다.

그리고 트레이싱 하는 방법으로 초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많은 구도를 생각해야 하는 작업인 스토리보드를 그릴 때가 많은데요,

그럴때 진짜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궁금하신점이 있거나,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또는 연락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ᓚᘏᗢ

mail: libamiew@gmail.com

instagram :

twitter:

コメント

新着

公式 新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