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레이어를 이용한 레이어 합성 모드 사용법

4,627

자스고둥

자스고둥

폴더레이어란?

그림을 그리다보면 레이어가 잔뜩 늘어나버리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럴때 폴더 레이어를 사용하면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폴더 레이어에 무작정 집어넣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위의 GIF처럼 밖으로 삐져나간 부분이 보이게되면서 지저분하게 변해버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폴더레이어의 레이어 합성 모드

폴더 레이어에도 일반레이어와 마찬가지로 합성모드가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보여드는 GIF에서는 "[스크린]레이어를 폴더에 넣은것만으로도 색이 눈에 띄게 변해버려서 어떻게 된것인가?" 하고 생각하셨을탠데

이것은 폴더 레이어가 [표준]으로 설정되어있어서 그렇게 변한 것 입니다.

[스크린]레이어를 [표준]으로 설정한 폴더레이어에 넣었을 때 폴더 안에서는 [스크린]레이어로써 동작하지만 폴더 밖의 레이어에게는 표준 레이어로써 인식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스크린레이어를 표준레이어로 인식하지 않게 하는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걸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이렇게 폴더레이어의 합성모드를 [통과]로 설정하면 됩니다.

[통과]로 설정하면 폴더 레이어안에 있는 모든 레이어들을 각각의 합성모드를 건드리지 않고 그저 폴더안에 넣어둔것 뿐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다만 폴더레이어를 [통과]로 설정하게되면 "캐릭터에게만 보정레이어를 적용하고 싶어서 폴더에 넣었는데 배경에도 보정이 적용되어버린다!"라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다음 파트에서는 그 부분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폴더레이어안의 폴더레이어

폴더레이어 속에는 또 다른 폴더레이어를 생성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폴더레이어속에 다른 폴더레이어를 만들어 캐릭터레이어를 몽땅집어넣고 그위에 보정레이어를 아래레이어에 클리핑을 해준다거나

이런식으로 캐릭터의 일부분에만 보정을 넣고싶을때 폴더레이어 몽땅 집어넣고 관리하는 방법 등이있습니다.

폴더레이어의 합성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본다면 어떨까요?

↑더 많은 클립스튜디오 팁은 이쪽으로

コメント

新着

公式 新着